전문의 칼럼

제목 녹내장에 영향을 주는 전신 질환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작성일 2015-03-16 조회수 1,530

녹내장은 눈의 질병이지만, 몸 전체와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녹내장을 일으키거나 연관이 있는 전신질환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또한 녹내장 치료 약제는 환자의 기존 다른 질환 등의 전신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그 중에서 녹내장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 전신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저혈압

원발성 저혈압이나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약에 의한 혈압의 강하가 과도한 경우 발생하는 저혈압은 녹내장의 발병이나 진행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상안압녹내장에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현저한데, 밤마다 환자의 혈압이 아주 낮게 내려가는 경우, 저혈압은 더욱 녹내장을 악화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2.     고혈압

적절한 혈압은 눈 안의 혈관 관류압을 유지시키는 것과 관련해서 녹내장과 관계가 있는데, 고혈압은 녹내장에 좋은 영향을 주는 관계는 아닙니다. 아주 높거나 낮은 혈압은 녹내장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혈압 측정 결과는 안압 측정 결과와 깊은 연관이 있지는 않습니다. 여러 대규모 연구에서 녹내장에 대한 고혈압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지만, 현재까지 명확한 결론이 내려지지는 않았습니다.

 

3.     편두통과 혈관 연축

 편두통과 혈관 연축은 특히 정상안압 녹내장의 발생과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말초혈관의 연축에 따른 레이노 현상은 손발에서 보이는 혈관 연축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그리고 편두통 역시 뇌막 혈관 연축과 관계되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그렇지만, 현재까지 편두통과 혈관 연축을 치료하는 것이 녹내장에 대해 좋은 영향을 준다는 충분한 근거는 아직 없는 상황입니다.

 

4.     갑상선 기능 항진증

 그레이브씨 병(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안와내 울혈로 인한 안압 증가를 통해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녹내장과 명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5.     당뇨

 일부 대규모 연구에서는 당뇨가 녹내장의 위험인자로 포함시켰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그러한 연관성을 찾아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두 질병의 관계는 명확한 결론을 내릴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며, 이에 따라 녹내장 환자들에게 당뇨병 스크리닝 검사를 하는 것은 권고되지는 않습니다.

 

6.     수면 무호흡증

최근 연구들에서 수면 무호흡증과 녹내장의 관계를 제기하고 있으나, 아직 전반적으로 근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지속 양압 환기법을 이용한 치료시에 안압이 상승했다는 연구가 있지만, 이 두 질병 간의 관계는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이 될 필요가 있습니다.

 

7.     기타

  몇몇 소규모 연구에서 혈액 점성 증가, 특히 혈소판 응집 억제가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녹내장의 위험인자로 포함시킨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른 연구들에서는 자율신경계 기능이상이 특히 정상안압녹내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비교적 근거가 미약하지만 자가면역질환이 녹내장 발병에 기여한다는 부분이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신질환과 녹내장의 관계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진행되는 연구를 통해서 확실하게 되리라 생각됩니다. 



Jennifer Somers Weizer, MD

associate professor at the Kellog eye center, University of Michi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