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황반부 변성

늦게 찾아오면 후회가 막심한 노인성 안질환 망막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시력을 결정하는 부분을 황반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황반이 나이가 들면서 기능을 잃고 퇴화되는 질병이 노인성 황반변성입니다.
원인 연령과 함께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노인성 황반변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며, 그 외에도 근시로 인한 근시성 황반변성, 망막 및 맥락막의 염증으로 인한 황반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사물이 구부러져 보이거나 중심 부위가 검게 안 보이거나 흐리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건성 황반변성 망막 밑에 노폐물 (드루젠) 이 쌓이게 되고, 또한 이로 인하여 시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들이 죽게 되는 질환입니다. 습성 황반변성에 비해서는 비교적 느린 진행을 보이지만, 건성 황반변성의 경우에도 습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습성 황반변성 건성 황반변성이 진행하여, 맥락막 신생혈관이 발생한 것으로, 신생 혈관에서 출혈 및 삼출과 같은 변화들이 있고, 이로 인하여 시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들의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치료 건성 황반변성인지 습성 황반변성인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 건성 황반변성은

망막 밑에 노폐물 (드루젠) 이 쌓인 것으로,
이미 생긴 노폐물을 제거하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하지만 건성 황반변성이 진행하여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국립안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에서 고용량의 항산화제를 복용하여 약 25%의 시력감소의 예방과 말기 황반변성으로의 진행을 막는 것을 밝혔습니다.

- 습성 황반변성인

경우에는 눈속 주사치료와 광역학 레이저 치료가 있으며, 제한적으로 광응고레이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눈속 주사치료로 사용되는 약제는 루센티스와 아일리아가 있으며, 허가 외 약물로 아바스틴이 있습니다.
광역학 치료는 비주다인이라는 광과민성 약제를 투약한 후에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습성 황반변성의 경우에도 반대쪽 눈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 고용량의 항산화제 복용이 권장됩니다.
생활습관 - 금연 : 흡연은 황반변성의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또한 발암물질로 각종 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꼭 금연하십시오.
- 식습관 :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으로 녹황색채소와 등푸른생선,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 야외 활동시에 썬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