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P렌즈

명동성모안과의 콘택트렌즈를 소개합니다. 하드렌즈(RGP렌즈)란? 과거에는 단단한 PMMA재질이 산소가 투과되지 않아 산소투과도를 높이기 위해 실리콘과 불소 화합물을 이용하여
산소가 투과되는 (Gas Permeable) 재질을 이용한 것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하드렌즈의 종류 구면렌즈와 비구면렌즈로 나뉘게 되는데 구면렌즈는 전체적인 디자인이 구 모양으로 되어있고 구면에 비해 비구면렌즈는 눈과 마찬가지로 렌즈 중심부에서 점진적으로 편평해지는 구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각막 면에 정확히 맞출 수 있어 그 압력이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지 않도록 고르게 피팅이 되는 렌즈이다. 하드렌즈의 장점 - 난시 교정이 탁월하다
- 난시 교정뿐만 아니라 안경으로 교정이 어려운 부정난시의 교정이 가능하다.
- 재질의 산소 투과성이 현저히 높다.
- 산소공급이 높으므로 세포의 신진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져 건조증을 최소화시킨다.
- 눈물순환이 원활하여 연속착용을 해도 소프트렌즈와 비교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다.
- 렌즈의 관리가 더욱 쉽고 렌즈의 수명이 소프트렌즈에 비해 길다.
- 청소년기의 근시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하드렌즈의 단점 - 초기착용감이 좋지 않아 개인에 따라 2주~1달 정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 눈 안에 먼지나 이물이 들어갈 경우 통증이 심할 수가 있다.
- 수영이나 운동을 할 경우 렌즈 분실의 위험이 있다.
- 렌즈 제작비용이 비싸 소프트렌즈보다 가격 부담이 크다.
하드렌즈 착용대상 - 고도근시, 고도 난시 환자
- 소프트렌즈에 의한 건조증이 유발되는 안구 건조증 환자
- 시력저하가 빠른 청소년 학생
- 장기간 컴퓨터 작업을 하는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
구면 & 비구면 구면 각막의 편차(각막의 중심부와 주변부의 곡률차)가 평균보다 크거나 난시가 많은 각막에 구면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가장자리 부분의 렌즈와 각막의 밀착이 커지며 구면렌즈를 전체적으로 편평하게 하면 느슨한 렌즈처방이 되므로 편안함을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비구면 우리 눈의 각막은 실제로 완전한 구형이 아니라 각막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갈수록 각막곡률이 보다 편평해지는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람의 눈은 비구면인데 야구공이나 축구공과 같이 완전한 구면렌즈를 눈에 착용하면 불편하고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한 불편함, 오랜 시간 착용으로 충혈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지만, 각막에 일치되는 면을 가지는 비구면 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위와 같은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난시교정과 노안교정에 좋은 비구면 RGP렌즈 비구면렌즈를 끼면 각막 면에 비구면렌즈의 압력이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압력이 미치며 눈꺼풀에 덜 예민하게 작용하여 훨씬 편안한 착용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때에 따라서는 4디옵터의 각막난시까지 교정할 수 있으며 노안에서는 다중초점렌즈로 사용되어 노안교정에도 이용될 수 있고 눈물 순환도 좋습니다. 구면 RGP렌즈와 비구면 RGP렌즈 SPEC 구면 RGP 렌즈 비구면 RGP 렌즈 렌즈모양 공과 같은 구면 럭비공 같은 비구면(우리 눈의 각막모양과 유사) 편안함 덜하다 아주 좋다 시력 깨끗하다 덜 하다 맞춤 다소 쉽다 더 어렵다 중심에 자리잡다 느림 빠름 눈물순환 잘 됨 아주 잘됨 주변시야 흔들림 흔하다 덜하다 노안교정 효과 없다 있다 비구면렌즈(Aspheric Lens) 착용대상 - 장시간 렌즈 착용을 필요로 하시는 분
- 하드렌즈나 일반 RGP 착용 중 불편하신 분
- 기존의 콘택트렌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고생하신 분에게 좋습니다.
- 심한 고도근시로 고생하시는 분
- 야간에 주변시야가 좁아 불편하신 분
- 눈물이 빨리 말라서 렌즈착용 시 뻑뻑하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