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렌즈

명동성모안과의 콘택트렌즈를 소개합니다. 소프트렌즈란? Hydrogel 혹은 산소 투과도가 좋은 silicone hydrogel 등의 부드러운 재질로 만들어진 렌즈이다. 소프트렌즈의 종류 소프트렌즈는 착용기간별에 따라 나누기도 하고 재질이나 용도에 따라 나뉘기도 하는데,
보통 착용기간별로 연속착용과 비연속착용(일회용, 2주 착용, 한 달 착용, 3개월 착용 렌즈)렌즈로 나눌 수 있다. 용도별 착용은 일반적인 근시, 난시, 원시를 보정하기 위한 시력교정용 렌즈, 눈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용 콘택트렌즈, 미용상의 목적으로 착용하는 컬러렌즈가 있다.
소프트렌즈의 장점 - 이물감이 적어 초기착용감이 좋아 적응기간이 짧다.
- 운동을 하거나 외상을 입을 수 있는 직업군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 미용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 각막이 혼탁이 되어 외관상의 각막 모양이 좋지 않은 사람은 미용 홍채 렌즈로 커버할 수 있다.
소프트렌즈의 단점 - 장기간 착용 시 안구건조증 유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
- 고도 난시의 경우 교정이 잘 되지 않는다.
- 렌즈의 소독이나 관리가 복잡하다.
- 렌즈의 훼손이나 파손이 하드렌즈보다 자주 발생할 수 있다.
- 하드렌즈에 비해 세균에 의한 감염률이 더 높다.
- 장기간 착용 시 충혈이나 각막부종과 같은 기타 합병증이 생길 수가 있다.
- 렌즈 면이 외부의 영향을 받아 화학물질에 따른 오염이 쉽다.
컬러렌즈 컬러렌즈란? 써클 컬러 콘택트렌즈는 원래 무홍채 환자나 각막혼탁이 있는 사람에게 처방되어 오던 렌즈입니다. 눈의 색깔을 바꾸어주므로 요즘은 치료보다는 미용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컬러렌즈의 관리 미용 목적의 콘택트렌즈는 렌즈의 제조, 유통 등에서 손쉽게 살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하므로 불량 제조된 것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사용하는 사람 역시 렌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불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렌즈위생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콘택트렌즈는 매일 끼고 빼는 과정에서 각막에 미세한 상처가 생길 수 있고 렌즈나 손에 묻어있는 균들이 각막에 직접 감염될 수 있으므로 눈의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는 비전문가에 의한 렌즈의 처방 및 판매는 금지되어야 합니다.
컬러렌즈 사용의 주의점 컬러렌즈는 다른 소프트렌즈에 비해 산소투과율이 낮은 편으로 장시간 무리하게 착용하면 산소결핍에 의한 각막염 및 각막 손상 등의 피해사례가 다른 콘택트렌즈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되도록 안과의사들은 컬러렌즈의 지속적인 착용을 금하도록 설명하고 있으나 컬러렌즈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막의 신생혈관의 발달로 인해 각막의 크기가 오히려 더 작아져 보이므로 컬러렌즈의 사용 중단을 권유해도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위험요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에 의한 렌즈 처방과 믿을 수 있는 제품의 선택, 그리고 장시간 무리한 착용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