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길 수술

안구건조증 치료 중 하나인 눈물길 수술을 소개합니다. 눈물흘림은 눈물이 만들어져서 배출되는 과정에서 눈물배출로가 막히거나 좁아지게 되어 원활한 배출이 되지 않아 눈물이 밖으로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때로는 건조증과 같은 질환이 있고, 이로 인하여 각막 표면이 자극을 받게 되고, 반사작용으로 일시적으로 눈물이 과다 분비되어 밖으로 흐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옆에 그림을 보면, 눈물샘 (1번)에서 생성되어 각막과 결막낭을 적시고 (2번), 눈물배출로 (3번)을 통해서 배출됩니다. 우리가 눈물을 흘릴 때, 콧물도 같이 나는 이유는, 과다 배출된 눈물이 눈물배출로를 통하여 코로 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눈물배출로가 막히거나 좁아지게 되면, 정상적으로 코 속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눈물이 바깥으로 흐르게 됩니다. 눈물배출로의 폐쇄는 이를 물리적으로 뚫어주는 치료를 통하여 해결하게 됩니다. 탐침으로 눈물배출로를 뚫어주게 되면 대부분 다시 막히기에, 뚫어준 눈물배출로에 가느다란 실리콘 관을 삽입하게 되어 지속적으로 넓혀주게 됩니다. 이후에 3-4 개월 후에 실리콘 관을 외래에서 간단하게 제거하게 됩니다.
실리콘관 삽입만으로 눈물길 폐쇄가 해결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눈물주머니 코안 연결술을 시행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